한의학 상식

긴장성 두통엔 침 치료

두꺼비 한의원 2016. 11. 4. 17:51

어디가서 스트레스 풀데도 마땅치 않고 마음놓고 푹 잘 수도 없는 현대인들...스트레스에서 벗어나기 어렵죠.

정서적인 긴장(스트레스), 피로 등으로 목과 머리의 근육들이 긴장하면 두통이 유발될 수 있는데요.

이 경우 침으로 근육 긴장을 해소하면 두통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긴장하였을 때 두통을 유발하는 근육들은 많지만 그 중에서도 SCM(sternocleidomastoideus; 흉쇄유돌근)이 대표적입니다.

SCM의 긴장이 두통의 주범이라고 할 수 있죠. (눈과 귀의 문제도 SCM의 긴장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SCM(흉쇄유돌근)은 체간(體幹; 몸통)의 흉골(sternum)과 쇄골(clavicle)에서 시작하여 귀 뒤의 유양돌기(mastoid process)에 이어져있는 근육입니다.


아래 그림은 SCM과 SCM의 긴장으로 통증이 유발되는 부위를 표시한 것입니다.


예로부터 긴장성 두통의 한의학적 치료는 SCM을 이완시켜주는 것을 기본으로 했습니다.


근위부위 취혈은 SCM과 턱관절의 교근(씹는 근육), 그리고 통증이 있는 머리로 하여 침을 놓고

원위부의 취혈은 列缺(열결)과 합곡(合谷) 등으로 합니다.


列缺(열결)은 고대 중국 신화에서 천둥, 번개의 신입니다. 

먹구름이 덮인 흐린 하늘에 번개가 번쩍하는 것처럼 열결에 침을 맞으면 멍하고 띵한 머리가 번쩍하며 맑아지죠.

또, 열결은 통증 질환에 자주 쓰이는 육총혈 중 하나로 頭項 列缺(두항 열결)이라 하여 머리(頭)나 뒷목(項)의 통증에 많이 씁니다.

특히 SCM의 긴장으로 인한 통증에 열결이 잘 듣습니다.



두통에 소염진통제를 복용하는 분들도 많이 계신데 아무래도 약물 복용은 간과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으니 심한 통증에만 복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보다 나은 삶을 권해 드립니다.

I offer you a better 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