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환자분들은 본인 부담 없이 자동차 보험으로 치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 충돌 혹 추돌 사고가 나면 충격으로 목과 허리가 심하게 흔들리게 됩니다. 이 경우 대부분 X-ray 상 뼈에는 이상이 없다는 진단을 받게 되죠. X-ray 상 괜찮다고 하지만 통증은 심한 경우가 많습니다. 뼈는 괜찮지만 뼈와 뼈 사이, 즉 관절을 싸고 있는 연부조직(soft tissue)이 손상되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게 인대(ligament) 손상이죠. 이런 인대 손상은 '염좌'라고 부르는데 우리가 흔히 말하는 '발목을 삐었다'는 것도 염좌에 속합니다.
인대는 근육과는 달리 혈관이 발달해있지 않아서 회복이 더딥니다. 가벼운 염좌는 수일 이내에 통증이 사라지지만 심한 경우에는 수개월 동안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인대뿐만 아니라 근육(muscle)과 힘줄(건; tendon)도 다치게 되는데 허리나 목의 근육들은 자세 유지근이라서 가만히 있어도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힘을 주고 있어야하는 근육들입니다. 때문에 자는 동안은 증상이 호전되었다가 다시 일어나서 활동을 하면 아프게 되는, 이렇게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며 사고 후유증이 오래 끄는 경우가 많죠.
제가 예전에 근무했던 Rusk재활병원에서는 교통사고 환자는 (일부 골절 환자를 제외하고는) 90% 이상 한방과로 입원시켰습니다. 그만큼 교통사고에는 한의학적 치료가 좋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침으로 긴장된 근육을 풀고 부항으로 해당 부위에 혈류를 모아주어 회복을 돕는 한의학적 치료법으로 회복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봉독침(벌독을 이용한 약침) 등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교통 사고로 인해 디스크 탈출(추간판 탈출)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봉독침은 디스크 탈출증 등의 신경증상(팔, 다리의 저림, 무력감 등)에 효과가 좋습니다. 신경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봉독침과 함께 침전기자극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척추의 신경근 부위와 상하지의 저린 부위에 침을 꽂고 전선을 연결하여 전기로 자극하여 신경 증상을 완화시키는 치료법입니다.
또, 당귀, 도인, 홍화 등 어혈을 다스리는 약과 작약 등 근육 긴장을 완화시키는 한약을 복용하면 통증 경감과 부상 회복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통증은 단지 아픈 감각일 뿐이 아니라 통증 때문에 자세가 틀어질 수도 있습니다. 침, 뜸, 부항, 한약 등은 모두 자동차 보험 부담으로 치료받으실 수 있으니 통증을 참아 병을 키우지 마시고 적극적으로 치료받으시길 바랍니다.
보다 나은 삶을 권해드립니다.
두꺼비 한의원은 자생과 계약을 체결해 자생에서 생산한 봉독 약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